다단계판매리포트

 


BCBON STRIKES BACK?

[Photo] 너네들 사기치는 거 다 알아.. 안다고... 근데 후원좀 해 주시면 참 고맙겠는뎁쇼...

[관련기사 ]

왕따 동영상 유출 파문

다단계판매시장에서는 당연히 서로간에 못본 척 해 주는 것이 상식임에도 불구하고 불법행위를 지적하며 후원을 요청하는 불추본의 행태을 참다못한 업계의 분위기는 폭발 일보 직전으로 악화되고… 불추본의 이러한 움직임에 당황한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위의 노고에 누가 되지 않는 전문가 단체로 거듭날 것이라며 다시한번 기회를 달라 호소하는 불추본의 법인을 반납시키는 선에서 모든 의문을 덮어버리기로 결정을 하게 된다… 이제 다단계판매업계에는 또다시 오리무중의 평화로운 상태가 도래하리라 믿어지고 있었던 찰라, 한장의 괴문서가 파란을 예고하는데….

BCBON STRIKES BACK?

다단계판매업계를 정화하겠다던 불추본이라는 단체가 등장했을 때 다단계판매시장을 주시하는 주체들의 생각은 제각각이었습니다(이는 이익관계를 따져 추리한 것입니다. 이 시대 최고의 아웃바운드마케팅 전문가인 저의 추리이니 다단계판매업계의 공식적인 문서들보다 훨씬 정확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의 퇴직 인사들이 기거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 될 것이다.

다단계판매업체들: 통제불능의 안티싸이트들과 시민단체들로부터 우리를 지켜줄 방패막이가 되 줄 수도 있지만, 제멋데로 굴 경우 오히려 짐이 될 수 있다…

안티다단계: 건전한 네트워크마케팅을 정착시키겠다는 불가능한 소리를 해 대는 곳의 결말은 뻔하다.

현재 다단계판매시장은 레몬시장이며 공식적인 루트에서 진실은 존재하기 어렵고 거짓이 판을 치는 시장입니다. 결국 공정거래위원회와 다단계판매업계의 근거없는 희망은 여지없이 빗나갔고, 불추본은 막나가기 시작했지요. 당연히 눈감아주는 게 상식(레몬시장의 상식)인 것을 불추본이 꼬집으며 은근히 후원금을 언급하자 발끈한 다단계판매업계는 불추본을 없애버려야겠다고 단단히 벼르고 있었고, 이러한 이상기류를 감지한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불추본이 있어도 되느냐?’는 괴이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물론 이 설문조사의 결과는 공개되지 않은 채 불추본은 해체되는 것으로 공식선언 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연히 불추본이 해체되어 없어진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갑자기 등장한 괴 문서는 다단계판매시장에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공정위로서는 빨리 덮어 버리는 것이 이익인 사안을 왜 확실하게 마무리 하지 않았을까요? 저도 그 이유를 알 수 없어 충격적입니다.

김원정이라고 자신의 이름을 밝힌 한 네티즌이 지난 7월28일 공정거래위원회 특수판매/통신판매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에 "불추본 단원의 신분을 갖고 경영자를 우롱하며, 사법기관에서 내사 중이라는 소문을 내며 다단계판매 회사를 착취하는 자가 있다는 사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글을 올린 것.

- 해체된 '불추본' 아직 건재한가? 한국마케팅신문. 2004.8 -

모두가 사라진 것으로 믿었던 불추본이 사라지지 않았다는 사실은 모두에게 충격이었고, 결국 "불추본에서 청산 등기를 제출하지 않아 법적인 해체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것이 사실" 이라는 공정거래위원회의 놀라운 답변을 듣게 된 것입니다.

다단계판매시장은 아웃바운드마케팅시장이며 그로인하여 레몬시장입니다. 건전화 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이미지를 재고하려는 어떠한 노력으로도 비난을 받는 것을 피할 수 없는 시장입니다. 이와 같은 시장환경에서 건전한 네트워크마케팅 업계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것은 물로가는 자동차를 만들겠다는것과 같은 공상에 불과한 것이며, 그 말로는 정해진 것입니다.

다른 상황은 다 제쳐두고서 이 한 문장만으로 이 시장의 감추어진 속성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하겠습니다.

"불추본 단원의 신분을 갖고 경영자를 우롱하며, 사법기관에서 내사 중이라는 소문을 내며 다단계판매 회사를 착취하는 자가 있다는 사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불추본 단원이라는 허깨비 같은 신분으로 다단계판매 회사를 착취하는 자가 있다는 사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면서도 불추본 단원이라는 허깨비 같은 신분에 농락당하는 다단계판매 회사가 있다는 사실에는 개탄을 금할 수 있는 것이 다단계판매시장인 것입니다. 방문판매법에서 “네 개탄을 금하노라~” 라고 한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엔지니어]
2004-08-04 13:12:58
   
bcbong.jpg (34.3 KB)   Download : 157


   피해자, 가해자, 자원배분의 효율성 [7]

엔지니어
2004/08/09

   그들은 왜 보호받지 못했는가

엔지니어
2004/07/20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 modified by 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