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판매리포트

 


위베스트 판매원들의 정보신호발송전략

[Photo] 김선수. 반품할꺼야? 난 반품안할건데

[관련기사 ]

공범자의 딜레마게임

공범자의 딜레마게임에서 두 명의 용의자는 독방에서 각기 달리 취조를 당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합리적인 경기자라면 절대로 강열등전략인 ‘부인’을 선택하지 않는다. 즉, 용의자 1은 용의자2의 전략에 상관없이 자백할 것이다. 동일한 논리로, 용의자2도 역시 용의자1의 전략에 상관없이 자백할 것이다. 결국 두 용의자는 범행 일체를 자백하고 각각 4년씩의 징역형을 살게 된다. 즉, 공범자의 딜레마 게임에 있어서 유일한 우월전략해는 (자백, 자백)인 것이다.

여기서 두 용의자 모두가 더 행복해지는 길이 있다. 즉, 두 용의자 모두 끝까지 범행을 부인하고 증거불충분으로 각 2년씩만 징역을 사는 길이다. 다시 말해서(부인, 부인)이 (자백, 자백)보다 두 용의자 모두에게 더 높은 보수를 실현시킨다. 그러나, 상대방이 합리적이라는 전제가 있는 한 상대방을 믿을 수 없고 따라서 (부인, 부인)은 결코 달성될 수 없다. 공범자의 딜레마게임은 경제주체가 각자 자신의 개인이익을 극대화함으로써 달성되는 균형상태의 자원배분이 사회적으로는 비효율적일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잘 표현하고 있다.

게임이론의 가장 중요한 모형 가운데 하나인 공범자의 딜레마게임을 경찰수사가 진행중인 W사의 판매원들에게 적용해 봅시다. 두 경우에 가장 중요한 차이는 모형의 공범자들의 경우 서로간에 정보교환은 불가능하다는 것인 반면에, W사의 판매원들은 서로간에 정보교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W사의 판매원들은 상대방에게 어떠한 정보신호를 보내려 할까요?

공범자의 딜레마게임에서 만약 공범자들간에 대화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용의자1은 용의자2에게 어떤 일이 있어도 자신은 범행을 부인할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만약 용의자2가 용의자1의 정보신호를 신뢰한다면 용의자2는 ‘부인’의 전략을 선택할 것이고 이러한 경우 용의자1은 자신이 ‘자백’의 전략을 선택하던지 ‘부인’의 전략을 선택하던지 용의자2가 ‘자백’의 열등전략을 선택해 주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 논리는 용의자2의 신호발송전략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공범자의 딜레마게임에서 공범자들의 정보신호 교환이 가능한 상황은 바로 W사 판매원들간의 정보신호 교환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만약 ‘경찰수사’라는 새로운 사건 이후에 전개되는 판매원들의 전략적 상황을 모형으로 나타내면 이는 다음의 ‘판매원의 딜레마게임’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판매원2

반품안함

반품

판매원1

반품안함

5,5

0,3

반품

3,0

1,1

- 판매원의 딜레마게임에서 판매원들간의 정보교환은 가능하다 -

위의 ‘판매원의 딜레마게임’의 보수조합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위의 모형은 판매원의 ‘정보신호’전략을 설명하기 위해 임의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실제로 게임이론을 충실히 공부한 사람이라면 두 판매원 모두에게 ‘반품’의 전략이 ‘강우월전략’은 아니라는 사실을 눈치챘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보신호교환이 가능하다는 추가적인 가정을 가미한 ‘공범자의딜레마게임’의 상황에서와 마찬가지로 판매원1은 판매원2에게 자신은 절대로 반품하지 않을 것이라는 정보신호를 보내려 할 것입니다. 자신이 어떠한 선택을 하던지 판매원2가 반품하지 않는 전략을 사용해 줄 때 보수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ex 판매원1이 반품을 하지 않을 경우 5>0 )

(ex2 판매원1이 반품을 할 경우 3>1 )

따라서 판매원1이 판매원2에게 정보신호를 전달하려는 전략을 수립할 경우 자신은 절대로 반품하지 않는 전략을 사용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판매원1에게 정보신호전략으로서 ‘강우월전략’이 됩니다.’

이는 판매원2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어 판매원2자신은 절대로 반품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판매원1에게 보내는 것이 ‘강우월전략’이 됩니다.

현재 안티피라미드운동본부의 자유게시판에는 W사 경찰수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논조의 게시물이 여러개 올라와 있습니다.

“이번 위베스트 사건을 계기로 위베스트는 대박이 터졌습니다. 매출도 엄청나고 회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ㅉㅉㅉ 하시는분들 평생 욕하면서 가난하게 사십시요.위베스트 회원님들은 당신들이 욕하는 순간에도 엄청난 돈을 벌어가고 있습니다.”

-       김상수 안티피라미드운동본부자유게시판 –

‘김상수’라는 아이디의 네티즌이 작성한 글은 바로 판매원의 ‘정보신호전략’에 충실하고 있습니다. W사 경찰수사 이후로 게시판에서 발견되는 게시물들 가운데 어떠한 것이 ‘정보신호전략’에 속하는지 찾아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를 줄 것입니다. 그런데 서로가 합리적인 전략가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W사 판매원들이 서로의 정보신호를 얼마나 신뢰할까요?

[엔지니어]
2005-03-10 17:39:13
   
crime.jpg (33.0 KB)   Download : 40
crime_mini.jpg (25.0 KB)   Download : 39


   나는 너의 '의도'를 알고있다. [2]

엔지니어
2005/03/13

   사재기가 필연적인 보상플랜에서의 공허한 외침 - 사재기 금지 -

엔지니어
2005/03/08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 modified by 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