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판매리포트

 


두 개의 사건과 업계의 대응전략

[Photo] "좋은말로 할때 그쪽 등록 포기해라~" "니는 시장원리란 것도 모르냐? 내맘이다 이 자식아. 약속한 후원수당이내 내 놓으시지!"

[관련기사 ]

정보유출 파장 증폭

판매원 이중가입 논란

2005년 3월 현재 다단계판매업계의 두 가지 사건이라면 첫째가 W사의 방문판매법 위반혐의 구속수사이며, 두 번째가 특수판매공제조합의 회원사 판매원 정보 외부유출사건입니다.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발생한 이 두 사건에는 무시할 수 없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우선 그 첫째는 문제의 발단에 된 업체들이 모두 공유마케팅을 후원수당지급규칙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며, 그 두 번째는 두 사건의 발단이 모두 복수의 업체에 회원등록을 한 판매원들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우선 다단계판매원의 복수 업체에 대한 회원등록에 관련하여 네트워크신문의 관련기사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사건의 피해자인 김모씨는 "지난해 10월 등록비 220만원을 내고 건강보조식품을 받았으며 이후 등록비를 포함해 4000여만원을 투자, 2달동안 2100여만원을 회수하는데 그쳤다"면서 "이들의 약속대로라면 아직 3000여만원을 추가로 더 받아야 하는데 지난달 19일 갑자기 ID가 잠겨져 무척 당혹했다"고 말했다. 이후 김씨는 바로 이 회사 본사로 찾아가 담당자에게 문의한 결과, 담당자는 타 업체에도 등록한 이중등록자이기 때문에 자기자신도 해결해 줄 수 없다는 대답을 듣고 분개하게 됐다는 것이다.

- 네트워크신문 2005.3.7 –

위 네트워크신문의 기사는 W사 판매원이 다른 업체에 판매원 등록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W사가 해당 판매원의 수당을 정지시키는 초 강수를 두게 되고 다시 해당 판매원이 W사 경찰수사의 피해자로 나서게 된 과정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다시 한국마케팅신문의 기사를 참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달 임시국회에서 문제가 됐던 특수판매공제조합의 조합원 명단 유출 사건도 다중 등록이 발단이 된 사건으로 J사의 판매원들이 신생 A사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이중 등록을 하면서 발생했다. 이 사건의 경우 옮겨갔던 회원들이 J사로 복귀하면서 원만하게 타결되기는 했으나 회사측과 판매원 사이의 앙금은 가라앉지 않은 상태다.

- 판매원 이중가입 논란. 한국마케팅신문. 2005.3.21 –

위의 한국마케팅신문의 기사는 J사가 특수판매공제조합의 전산팀장에게 요청하여 조합내 다른 회원사의 회원 정보가 불법적으로 J사에 유출된 경위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판매원의 후원수당을 정지시키는 것이나 조합에서 불법적으로 정보를 유출시키는 행위는 다단계판매시장에 이토록 커다란 파문을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두 업체들이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는 점입니다. 수당정지 조치에 대하여 한국마케팅신문의 기사를 살펴보겠습니다.

업체 측에서는 "신생 회사의 경우에는 거액의 돈을 들여 헤드 사업자들을 스카웃 하려는 경향이 있다"며 "애써 일군 사업 터전이 순식간에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반박하고 있다.

- 판매원 이중가입 논란. 한국마케팅신문 2005. 3.21 –

다시 네트워크신문의 기사내용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社 관계자는 “당시 다른 회사와 이중 등록한 회원이 그 회사에서 당사를 비방하고 당사 회원을 반대로 빼나가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는 내용의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며 인천, 부산, 춘천 등 전국 각 지점들로부터 확실한 처리를 요구하는 사례가 쇄도하는 심각한 상황이 벌어졌었다”고 말했다.

- 네트워크신문 2005.3.7 –

다단계판매시장에서는 이 업체 저 업체를 전전하며 한탕을 노리는 판매원들이 상존해 있다는 것이 이미 ‘주지사실’입니다. 또한 다단계판매원들이 소속된 업체의 판매원 그룹을 차명을 이용하여 가상으로 형성하는 관행에 대해서도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한 방법을 권유하는 판매원들도 많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가운데 이번 두 사건의 발단은 모두 복수의 업체에 회원등록을 판매원들에 대하여 업체측이 무리한 대응을 하려다가 초래된 사건입니다. 이미 게제된 다단계판매시장의 전문지들의 기사들을 검토해 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판매원 이중가입논란’이라는 제목의 한국마케팅신문의 기사에서는 매우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사의 초점이 판매원의 복수업체 등록이 아니라 동일 업체에 대한 판매원의 다중등록?에 맞추어져 있다는 사실입니다.

아마도 해당 업체에서 판매원의 수당을 정지시킨 이유를 ‘복수의 업체에 대한 등록’이 아닌 ‘판매원의 다중등록’로 설명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타 업체로 이전하려는 사업자들을 견제하기 위하여 ‘다중등록’을 명목으로 수당을 정지시켰다는 이야기인데…. 이익추구를 위한 행위를 어떻게든 합리화 하기 위하여 ‘소비자보효규정’까지 언급하기는 했습니다만, 이러한 궁색한 논리의 기사가 게제되는 시장의 구조는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재기가 필연적인 시장구조에서 이러한 상황을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한탕을 노리는 판매원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업체들은 이들을 견제하기 위해 무리수를 두고, 판매원들은 여차하면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나서는 이런 상황은 개선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모두가 표면적으로는 소비자보호, 정통네트워크마케팅, 유통단계축소, 누구에게나 제공되는 기회, 등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제주체의 속석상 재화를 구매한 판매원에게도 PV나 포인트가 부여되는 식으로 사재기가 자유로운 현실에서 이와같은 사건들은 또 되풀이 될 것입니다.

[엔지니어]
2005-03-22 04:5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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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2005-03-22
10:46:58

 
평상심님께서 쪽지를 보내주셨습니다. 평상심님이 보내주신 글에 대한 답글을 게시판에 코멘트로 남기겠습니다. 아래는 평상심님의 글입니다.

“답글이 이제 안되는가봅니다. "두개의 사건과 업계의 대응전략"이라는 글에서 한업체에 대한 다중등록과 여러업체에 대한 다중가입의 문제에 대한 해석이 조금 틀리신 것 같은데 한번 검토바랍니다. 제가 판단하기에는 모든 자료가 복수업체의 가입을 이야기 하는 판단되거든요. 단어 자체에만 빠지다 보면 다단계에서 쓰는 말은 일반사람들이 쓰는 말의 정의와 다르므로 어떤 문맥에서 쓰여진 말인지를 아주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제가 보기에는 모두 복수업체에 대한 가입이 불법인가 아닌가와 복수업체에 가입하였을 경우 수당을 정지하는 것이 가능한가에 대한 내용들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선 게시판에서 코멘트 작성메뉴가 보이지 않게 된 문제에 관해서입니다. 2005년 3월 21일터 로그인을 하지 않은 사용자는 게시물을 볼 수 있을 뿐 코멘트는 달 수 없도록 권한을 변경하였습니다. 칼럼의 경우에는 각 칼럼의 운영자가 결정하도록 하였고, 제 칼럼은 로그인을 한 사용자만이 코멘트를 달 수 있도록 결정하였습니다. 아마 평상심님께서도 제게 쪽지를 보내주시기 위하여 로그인을 하시면서 이와 같은 사항들을 파악하셨을 것입니다.

두번째로 2005년 3월 21일자 한국마케팅신문의 ‘판매원 이중가입논란’이라는 기사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평상심님과 마찬가지로 저도 이 모든 논란의 발단이 바로 판매원의 복수업체 판매원 등록이라고 해석하고 있었습니다. 3월 21일자 한국마케팅신문의 해당 기사를 제외한 모든 기사들에서 이것은 일관된 것입니다. 그런데 3월 21일자 한국마케팅신문의 기사에서

‘여러 사람의 명의로 가입하거나, 구좌의 개념으로 가입을 유도할 경우 마땅히 제재할 방도가 없다.’

라는 내용이 나오는 과정에서 ‘소비자보호규정’이 언급된 내용이 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다단계판매업계가 이번 사안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판매원의 사재기에 대한 제재할 방도가 필요하다’는 논리를 전개하여 초점을 흐리는 전략을 사용하게 될 것임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였습니다. 실제로 W사 경찰수사 건의 피해자라고 나선 판매원들이 W사에 여러 사람 명의로 가입하거나 구좌개념으로 가입을 하였는지는 평상심님의 지적대로 아직 명확하게 언급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합리적기대균형과 위베스트 판매원들의 선택

엔지니어
2005/03/24

   언제부터 떳떳하게 사재기를 말하게 되었지?

엔지니어
2005/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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