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판매리포트

 


지금 '직업소개부조리 신고센터'에서는 무슨일이?

구직자의 권리 보장과 피해 구제를 위해 일선 구청들이 지난 2003년부터 설치해 놓은 직업소개 부조리 신고센터가 신고접수를 단 한 건도 받지 못하는 등 제 기능을 못해 유명무실하다는 내용의 대구신문 기사를 보고 사실확인을 위하여  검색엔진에서 ‘직업소개부조리 신고센터’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시도했습니다.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각 구청의 리스트와 신고방법 등을 정리하여 링크 목록을 만들어 올릴 계획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대구신문의 기사에서도 언급되었듯이 다단계판매시장의 아웃바운드마케팅 특성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구직자들을 괴롭히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그런데 일말의 기대를 갖고 ‘직업소개부조리 신고센터’를 검색한 결과는 실망스러운 것이었습니다. 어이없게도 직업소개부조리 신고센터로 가장 먼저 검색된 충청북도 보은군의 직업소개 부조리 신고 웹 게시판에는 아래와 같은 게시물들만 올라와 있었습니다.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2.      충전금액이 있는 국제전화 카드

3.      긴~~~~~~~~~ 도메인을 짧게

4.      암, 당뇨 전립선…

5.      온라인 게임 사업권 분양 – 최고 수익모델

6.      잉크, 토너 가격비교사이트 탄생

7.      누구나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한눈에 살펴봐도 게시판이 전혀 관리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라는 제목의 내용은 틀림없이 ‘직업소개부조리 신고센터’에 신고할 만한 내용일 텐데 오히려 그 광고물만 올라와 있다는 것입니다. 게시판 운영상황이 이러할진데 어느 누가 이러한 게시판에 자신의 피해상황을 ‘신고’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겠습니까.

조지 애컬로프의 레몬시장이론(The market for Lomons)은 ‘정보’에 있어서도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만약 정보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가치 있는 정보와 무가치한 정보를 구분하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생산하는 사람들은 무가치한 정보를 생산하는 사람들에 비하여 생산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결국 퇴출되어 버리고 맙니다. 웹 게시판에서도 물론 그 수많은 스팸 게시물 가운데에는 가치 있는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스팸들에 묻혀 읽혀지지도 못할 확률이 높기에 가치있는 정보를 생산하는 자가 합리적인 경제인이라면 스팸만 넘쳐나는 게시판에 정보를 올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결국 스팸들만 남게 되지요.

다단계판매업체와 다단계판매원들은 사람들이 다단계판매시장에 대하여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라는 빈약한 상식만을 가지고서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에 대하여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경제학의 관점에서 볼 때 비록 빈약한 상식에 불과하지만 그와 같은 부정적인 시선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합리적이고 또한 현명한 행동양식입니다. 실제로 다단계판매시장에서 가치 있는 업체나 가치 있는 제품을 구분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그러한 이유 때문에 판매원들은 ‘비교실험’을 실시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레몬시장이론’의 기본 논리를 다단계판매시장에 대입해 보면 다단계판매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은 필연적인 것일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재 확인시켜줍니다. 사람들이 가치를 측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단계판매시장에는 결국 저질의 업체와 저질의 판매원들만 넘쳐나고 다시 부정적인 시선은 강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다단계판매원 여러분들은 세상이 아직 다단계판매를 이해하지 못해서일 뿐 언젠가는 상황이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고 계십니까? 안타깝게도 세상이 여러분들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이 믿고 의지하는 업체와 판매원들은 대부분 저질일 확률이 높습니다. 판매원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꿈은 스팸게시물이 넘쳐나는 관리 않되는 게시판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찾는 것과 같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입니다.

- 충청북도 보은군 직업소개부조리 신고센터의 운영상황 -

[엔지니어]
2005-03-28 10:56:39
   


   시장경제 원칙으로 가능하기에 아직은 포기할때가 아니다

엔지니어
2005/03/30

   성공하면 성공자로 실패하면 피해자로

엔지니어
2005/03/27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 modified by 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