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판매리포트

 


위베스트 판매원들의 유형별 최선의 선택

[Photo] 판을 깨고싶지 않다면 속내를 감추어 보아요~

W사의 경찰수사가 시작 된지 이제 1개월여 시간이 흘렀습니다. 다단계판매리포트에 올려진 W사와 관련된 글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엄밀하게 말해서 W사의 미래가 정확하게 어떻다고 확정적으로 표현할 수는 없다고 할 것입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불확실한 미래의 경제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과거 한국의 다단계판매시장을 주름잡았던 SMK의 경우 여러 차례의 사법처리가 이루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상호를 바꾸어 가면서 수년간을 생존했었지요.

2005년 상반기 다단계판매시장을 달구고 있는 W사의 경찰수사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판매원들이 흔들림 없이 단결하고 물러섬 없이 기존의 사업방식을 고수한다면, W사나 W사의 판매원들의 활동은 수년간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법적으로 무혐의 판결을 받을 가능성도 있고 말입니다. 문제는 다단계판매시장이 항상 그렇듯이 판매원들이 정보에 너무 민감하다는 사실입니다. 사업자들이 정보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그들이 비선형무차별곡선의 지배를 받는 최적화를 실행했기 때문이지요.

판매원 스스로의 선택은 선택 이전에 접수한 정보신호를 바탕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추가적인 정보신호, 그것도 자신의  기대가 실현되지 않을 수 있다는 부정적인 정보신호에는 히스테릭한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사실을 판매원 A가 알고 있고, 판매원 A가 이 사실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판매원 B가 알고 있으며, 판매원A가 이 사실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판매원 B가 알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판매원 A가 알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무한사슬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들은 정보적으로 민감합니다.

사소한 정보신호에도 이와 같은 정보체계에서는 심각한 충격을 가할 수 있는데, 임원의 구속수사는 결코 사소하다고 볼 수는 없는 중대한 문제이지요. 그래서 제가 판매원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들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반품을 해야 하는 경우

만약 당신이 W사의 제품을 구매한 것이 후원수당을 목적으로 한 것이었다면 그리고 당신이지금 반품이 가능하다면 지금 당장 반품을 하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당신은 사재기를 하신 것입니다. 당신은 어쩌면 일부분의 제품에 대하여 만족하지만 일부분의 제품에 대하여 불만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불만족하는 제품을 반품하십시요. 제품에 만족하신다면 당연히 그냥 사용하시는게 최선이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2.      반품을 할 필요가 없는 경우

당신이 (W사가 제시했던 후원수당에 상관없이)구입한 W사의 제품의 가격과 품질에 대하여 모두 만족하신다면 당신은 심지어 W사가 부도가 나는 최악의 상황이 온다 해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으실 것입니다. 단지 만족스러운 제품을 공급하던 업체가 부도가 났으니 아쉬울 따름이겠지요. 당신은 이론적으로 존재하기 어려운(가능하기는 한데 확률적으로 의미가 없는) 극단적인 위험회피형 소비형태를 보였기 때문에 W사의 경찰수사 정도야 당신에게는 별 문제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3.      이미 반품할 수 없는 경우

당신은 제품의 구매량이 너무 많거나 혹은 구매시점으로부터 오랜 시간이 흘러 어떠한 방법으로도 반품이 불가능한 경우일 것입니다. 이 경우에 전략적으로 최선의 선택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당신 스스로를 두 번째 타입의 소비자로 위장하는 방법입니다. 당신은 후원수당에 상관없이, W사가 부도가 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한다 하여도 별로 개의치 않는다는 시장신호를 전송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정보신호를 발송하는 것은 당신이 새로운 정보신호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전략적인 구매패턴을 변화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을 다른 판매원이나 신규 판매원들에게 가지게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판매원들이나 신규판매원들의 이러한 낙관적인 예측은 당신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당신이 만약 다음과 같은 정보신호를 전송한다면 이것은 당신의 최악의 선택입니다.

“나는 W사에 수억을 투자했다. 만약 W사가 망한다면 큰일이다.”

위와 같은 정보신호는 당신이 과거의 구매결정에 대하여 전략적인 수정의 여지가 없다는 사실을 시장에 노출시킬 뿐만 아니라 앞으로 입수하는 정보신호들에 의하여 미래의 구매패턴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할 뿐입니다. 이는 시장의 다른 판매원들이나 신규판매원들에게 불안감을 야기시킬 뿐 당신 스스로에게는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할 것입니다. W사에 대한 비판적인 이야기에 대해서 히스테릭한 반응을 보이는 것 역시 마찬가지로 최악의 선택이 됩니다. 당신이 정보에 극도로 민감하다는 사실만을 노출시키기 때문입니다.

다단계판매시장의 다단계판매업자와 판매원들은 전략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내가 만족하고 내가 싸다고 생각하는 제품을 내 맘대로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것은 두 번째 유형의 소비자가 아니라면 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지금 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시기인 정보의 과잉상황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에서 당신은 쓸데없는 제품만 떠안은채 게임이 종결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게임에서 승리하는 길 가운데 하나가 바로 ‘포커페이스’입니다. 당신을 위장하십시오. 그것이 당신이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당신이 불안해 한다는 것을 시장에 노출시킨다면 당신과 함께 W사에 투자하려는 사람의 숫자와 투자금액이 줄어들 뿐입니다. 결국 당신은 기대했던바를 이룰 수 없게 됩니다. 당신이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쉬를 들고 환한 미소를 짖는다면 다른 게이머들이 다 ‘다이’ 를 외치고 패를 던져버릴 것입니다. 전략 게임에서 이 정도는 기본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신: 히스테릭한 반응을 보이거나 단결을 외치는 판매원을 조심하세요. 그들은 전략적으로 하수들입니다. 관심없는듯 행동하시는 분들이 진짜 고수입니다..

추신: 판매원분들이 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한다고 하는 작업도 구조적인 취약점을 드러내는 역효과를 발생시킨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요.

[엔지니어]
2005-04-13 12:03:41
   
allin.jpg (108.6 KB)   Download : 53
allin_mini.jpg (77.1 KB)   Download : 52


   위베스트인터네셔널은 별것도 아닌걸 공개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182]

엔지니어
2005/04/16

   위베스트…. 이걸 꿈에서 본 것 같아…..

엔지니어
2005/04/09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 modified by 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