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판매리포트

 


조개는 눈이 없지만 물고기 모양을 흉내 낼 수 있다.

[Photo] 조개는 눈이 없어도 물고기는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물고기의 모양을 흉내낼 수 있다. 그런데 눈이 있고 귀가 있는 피라미드 업체의 경영진과 판매원들이 만든 시스템을 일반인들이 정상적인 마케팅과 구분할 수 있을까?

2005년 4월 경에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아주 놀라운 프로그램을 보았습니다. 자연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었는데 조개와 물고기에 관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겠습니다만 많은 종류의 조개들이 물고기의 아가미에 유생을 기생하여 종족을 번식시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조개는 상류로 거슬러 올라가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조개가운데 특정 개체의 유생이 물고기에 기생하지 못한다면 조개의 유생은 물살에 밀려 결국 바다까지 떠내려 가버릴 테고 결국 그 개체의 유전자는 소멸되어 버리고 말 것입니다. 그래서 조개는 물고기에 유생을 기생시키는 것입니다.

한국의 하천에 사는 물고기 가운데에는 이러한 조개류와 공생관계를 유지하는 종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납자루’는 조개의 유생을 품어주고 대신 안전한 조개껍질 안에 자신의 알을 낳습니다. 공생의 대표적인 예이죠. 하지만 조개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는 종의 물고기에게 조개의 유생은 기생충에 불과한 것입니다. 조개의 유생이 아가미에 기생하게 되면 물고기는 호홉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방송한 내용은 바로 물고기가 유생을 거부할 때 조개가 취하는 전략에 관한 것입니다. 방송에서 소개했던 특정 종의 조개는 유생을 안착시키고자 하는 물고기의 먹이가 되는 작은 물고기의 모양을 가진 미끼를 만들더군요. 조개가 만든 미끼를 먹이로 착각한 물고기는 미끼에 접촉하게 되고 그때 조개는 유생을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해당 종의 조개가 눈이 없어 시각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눈이 없기 때문에 미끼가 되는 물고기가 어떻게 생겼는지 조개는 전혀 알 수 없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어떻게 조개는 물고기의 먹이가 되는 작은 물고기의 모양을 흉내 낼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미끼물고기의 모양을 흉내내지 못하는 조개는 유전자를 퍼트리지 못하고 미끼물고기의 모양을 비슷하게 흉내내는 조개는 유전자를 퍼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개의 세대가 거듭될수록 미끼물고기의 모양을 보다 유사하게 흉내내는 조개만이 살아남게 되는 것입니다.

다단계판매시장에서는 전통적으로 다단계판매와 피라미드의 구분, 혹은 피라미드와 네트워크마케팅의 구분, 심지어는 다단계판매와 네트워크마케팅을 구분하자고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 가운데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종은 도태되어 버린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되새길 때, 그러한 허술한 구분 방법으로 시장이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은 환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피라미드 업체와 피라미드 판매원들도 조개가 미끼를 만들듯이 정상적인 마케팅을 흉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들이 정상적인 마케팅을 흉내내지 못했다면 이미 시장에서 존재하고 있지 않았을 테니까요.

심지어 조개는 시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미끼물고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반면 피라미드업체와 판매원들은 시각이 있고 청각이 있지요. 업계에서 말하는 엉터리 구분법 정도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이 정상적인 마케팅을 흉내내지 못한다면 그것이 오히려 이상한 것이겠지요.

업계에서 말하는 다단계판매와 피라미드의 구분법이 얼마나 허술한지는 공제조합이 업체를 선별하는 과정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한국마케팅신문의 “조합 대학생 피라미드 부추긴다.”라는 기사에서  공제조합이 계약체결 심사과정에서 대학생 다단계판매업체를 가입시킨 이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특수판매공제조합 공제보상팀 관계자는 "공제사업팀 관계자가 직접 나가 실사를 했고, 이 회사는 법인 구성 요소를 충분히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조합가입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  조합 대학생 피라미드 부추긴다. 한국마케팅신문.  2005년 6월 13일 –

여러분은 아직도 다단계판매와 피라미드를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 공제조합의 서류심사 과정에서는 왜 그러한 구분법이 적용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공제조합에서 하지 못하는 구분을 일반인들이 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다단계판매와 피라미드를 구분하는 법을 알고 있다면 여러분들이 알아보고 있는 업체와 그 업체의 판매원들은 당신이 그 구분법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흉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다단계인지 피라미드인지 실질적으로 구분할 수 없을 만큼 말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다단계판매시장에 피라미드는 존재할 수가 없는 것이지요.

[엔지니어]
2005-06-10 17:14:05
   
nap.jpg (105.8 KB)   Download : 57
nap_mini.jpg (24.3 KB)   Download : 57



지나가다..
2005-06-10
19:02:22

글 잘 읽고 갑니다.
멋진 글이네요.
^^



1222
2005-06-12
17:20:15

그 조합이 좀 허술하지요..........



234
2005-06-18
23:30:21

다시한번 말하지만 피해자를 양산하는 다단계와 대안을 강구하는 다단계는 분명다르다고 말했다.. 1... 하도 깐죽대는 네놈 실력부터 알아보자꾸나..

순수금융피라미드? 그런 용어도 없지만 지나가는 개가 웃을 용어 지걸이지말고 펀드와, 금융, 그리고 순수금융피라미드? (개나소가 웃는다) 한벌 용어의 정의에 대해 설명해보거라... 어디 거창한 네놈의 정의가 어떤건지부터 알아야 대화가 되지않겠냐? 깐죽대지는 말고..



megakmk
2005-06-19
02:49:15

그런말을 하려거든 자신부터 어떻다라는걸 설명해보시지요. 왜 자꾸 남들에

게 요구만 합니까^^ 가는게 있어야 오는게 있는거 아니겠어요?



234
2005-06-19
18:10:15

1... 사기다단계에 걸려 돈잃고 신용불량된 개떼거지들이 많구만.. 그러니 여기서 죽치고 자빠졌지.. 얼마나 대가리 못굴렸으면 이런데서 헤메고 다닐까... 왜 본전생각나나? 여기 오는 모든 안티들... 거지근성부터 버리고 더 돈잃고 패가망신하길바라오



the Beast
2006-12-01
09:49:01

말하는 꼬라지 하고는... 나이가 몇갠진 모르겠지만 앞으로 234살을 더 처먹어도 2살 정신연령 악플러인 댁보다야 다들 낫지 않겠어? 뭐 당신 같은 찌질이도 할 줄 아는 구분을 못 하는 우리도 문제는 있긴 하겠군


   피해자라고 주장해도 소용없다. [1]

엔지니어
2005/06/21

   물 흐리는 피라미드 퇴출시키는 간단한 방법 - 뉴튼, 금화의 테두리에 금을 긋다 [22]

엔지니어
2005/05/08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 modified by 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