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판매리포트

 


레너드 W.클레멘츠 칼럼 3탄 -꼴불견 집안싸움

[Photo] 도표출처:한국 직접판매 협회




















*엉뚱한 의문의 뒷 이야기
                                          -레너드 W.클레멘츠 -

아는 것과 믿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다. 자기 사업이 소득성 높고 상품 품질이 최고이고 회사의 재정 구조가 탄탄하다고 믿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렇게 믿는 것과 그것이 사실인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믿는다는 것은 사실 여부에 관계없이 그냥 개인적으로 믿는 것을 인정한다는 것이고, 안다는 것은 그냥 사실을 아는 것이다. 사실은 더 이상 의문의 여지가 없다.

왜냐고 자꾸 의문을 가질수록 직접판매 (MLM) 사업에 대해 많이 알게된다. 더 많이 물어 볼수록 더 많이 알게 된다. 자꾸 의문을 가지고 많이 물어보라.


*꼴불견 집안싸움 :왜 우리끼리 지지고 볶는가?

직접판매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경쟁이 치열하다. 디스트리뷰터간의 경쟁이 너무 치열하기 때문에 다른 다운라인의 디스트리뷰터를 스카웃하기 위해서라면 무슨 말이든 무슨 짓이든 마다하지 않는다. 마치 두 여자가 마음에 드는 옷 하나를 들고 잡아 당기다가 옷이 반쪽으로 찢어지는 장면을 보는 듯 하다. 요즘 디스트리뷰터들이 흔히 연출하는 장면이다.

[마켓웨이브]지에는 800번 음성 사서함이 있는데 수신자 부담으로 구독 신청을 하거나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 기사를 읽은 독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곧 독자의 마당인 셈이다. 누구든 말하고 싶은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 하지만 당당히 자신을 밝히지도 못하는 익명의 메시지가 태반이다. 나는 [마켓웨이브]지에서 여러 업체에 관해 평가를 내리고 논평했다.

그런데 어떤 직접판매 회사에 A점을 주며 긍정적으로 소개하면 당장 경쟁 회사의 '디스트리뷰터'들로부터 항의 메시지와 편지가 쇄도한다.  MLM의 기본도 모르는 분석을 집어치우라는 둥 마약 좀 줄이고 정신차리라는 둥, 내용과 어투도 가지각색이다. 직접판매 회사의 수준이 이 정도밖에 안된다. 쯧쯧... 요즘 직접판매 업계내의 집안 싸움은 갈수록 심해지는 것 같다. 보다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자.

디스트리뷰터들은 다른 직접판매 회사를 욕하는 아주 못된 버릇이 있다. 그러다가 뒤돌아 서서 '어쩌다가 사람들의 인식이 이렇게 나빠졌나' 하고 의아해 한다. 이런 디스트리뷰터들의 생리를 나만큼 잘 파악하는 사람도 드물 것이다.  간혹 [마켓웨이브]를 통해 특정 회사를 부정적으로 비판하는 경구가 있는데, 그 때마다 그 회사에 속해있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글 한번 제대로 썼다'는 격려의 메시지를 받았다. 반면에 특정 회사를 긍정적으로 논평하려하면 경쟁사의 디시트리뷰터들로 '모르면 가만히 있어라' 라는 비난의 메시지가 빗발쳤다. 정말 꼴불견이 아닐 수 없다.

직접판매 업계의 많은 사람들은 시비를 걸지 않아도 언제나 다른 회사를 비방할 준비 태세가 되어 있다. 모 회사의 보상플랜은 사기니까 조심하라는 둥, 모 회사는 조만간 망할 거라는 둥, 모 회사 사장을 뒷조사 해보니 이러저러하더라는 둥 온갖 악담을 늘어놓기 일쑤다. 자기 회사만이 유일하게 좋은 사업 기회가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 인정할건 인정해야 한다.


* 뒷 이야기

현재 미국내 직접판매 회사가 몇 개나 있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다. 내가 조사한 바에는 약 6백개 정도로 추정된다. 만일 누군가 자기 회사만이 합법적이고 좋은 회사이고 나머지는 '순 엉터리'라고 말한다면 직접판매 업계 전체에 먹칠하는 결과를 낳는다.

우리 회사만 빼고 모든 직접판매 회사는 다 엉터리라고 떠들어 대면 남들이 뭐라 생각하겠는가?

나는 얼마 전 [인사이더]지 (당시에는 [다운라인 뉴스])로부터 미국의 직접판매 우수 기업체 20개를 선정해 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솔직히 괜찮은 회사 이름을 9개 이상 대기가 참 힘들었다. 오히려 뜯어 말려서 피하도록 해야 하는 회사 이름 수십여개를 대는 것이 훨씬 쉬웠을 것이다. 참고적으로 나는 꽤 까다로운 사람이다. 따라서 내가 보기엔 직접판매 업계에서 우수 업체는 극소수다. 하지만 한개보다는 많다.



*발췌/요약문헌: 효과적인 네트워크 마케팅 (레너드W.클레멘츠)
[젖은낙엽]
2007-01-10 23:06:36
   
11111111111.jpg (42.8 KB)   Download : 53


   레너드 W.클레멘츠 칼럼 4탄 -직접판매 죽이기

젖은낙엽
2007/01/10

   레너드 W.클레멘츠 칼럼 2탄 -직접판매의 현주소

젖은낙엽
2007/01/10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 modified by 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