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판매리포트

 


모든 선택과 책임은 결국 자신의 몫이다.

[Photo] 그대가 충직한 '에카르트'가 되어 누구든 손해볼 일 없도록 충고해 준다면 그것도 하나의 역활일수야 있겠지만,실상 아무소용 없을 겁니다. 그래봤자 사람들은 덫을 향해 뛰어드니까요. -괴테의 헛수고中 -
시장에는 여러가지 게임이 존재한다. 주식, 펀드, 다단계를 비롯한 '공급자의 전유의 목적과 수요자의 필요의 충족이 맞부딪히는 상황' 그 모든것들이 하나의 시장게임인 것이다.

특히나 다단계라는 시장게임에 참여한 판매원들의 대다수는 기본적인 '게임의 룰'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정보의 비대칭성'을 껴안은체로 게임에 임하는 과오를 반복한다. 너무나도 불확실한 선택일 수 밖에 없는것이다.

모든 선택은 대부분 불확실한 요소를 지니고 있기 마련이다. 불확실성 하에서의 선택은 확률변수에 대한 선택을 이야기 하는데, 이러한 불확실성 하에서의 선택은 발생 가능한 상태와 각 상태가 실현될 확률을 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라 하면, 어떠한 결과가 나타날지 확실히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실현 가능한 여러 확률을 추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기대효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합리적인 행동을 하기 마련인데, 투자와 같이 확률적인 사고가 필요한 상황에 맞부딪히면 이상할 만큼 비합리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확률적 사고에 있어 합리적인 판단이란, 확률적 기대치가 큰것을 선택하는것을 말한다.

이해 가능한 쉬운 예를 하나 들어보자. 중국 고사에 나오는 '조삼모사'의 원숭이가 어리석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다.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조삼모사의 원숭이는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뛰어난 합리성을 발휘한 것이다. 미래의 상황은 확률적으로 어느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래에 발생할 불확실한 소득과 리스크보다는 현재의 시점에 발생할 확실한 소득에 더 가치를 둔것이다. 조삼모사의 원숭이는 불확실성 하에서의 선택에 있어서 저녁에 3개 보다는 아침의 4개가 더 확률적 기대치가 크다는 합리적인 판단을 한것이다.

효용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수요자와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공급자의 게임에 있어서 정보의 비대칭이 존재할수 밖에 없음을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이다. 적어도 원숭이는 먹이를 주는 주인과 자신의 사이에 정보의 비대칭을 해결할만한 요소가 없음을 인지하고  불확실성하의 선택을 하지 않은것이다.

지금 자신이 불확실성 하에서의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다면, 해야 할 것인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인가,양자택일의 요구가 중요한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양자택일적 인식은 문제해결을 저해 할 따름이며 당신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를 못한다. 먼저 자신의 투자 성향과 허용 가능한 위험의 크기를 고민해 보길 바란다. 투자와 리스크의 모든 결과는 결국 투자 결정의 최고 결제권자였던, 자신에게 모두 귀속되기 때문이다.

모든 선택과 그 책임은 결국 자신의 몫이란 뜻이다.
[젖은낙엽]
2007-01-11 00:24:19
   
result_2006_11_4_20_31_41_421_2_rasaperatoo.jpg (11.2 KB)   Download : 54


   비용이 수익을 초과하는 '폰지게임'

젖은낙엽
2007/01/11

   암표의 합법화를 통해서 본 다단계 판매시장

젖은낙엽
2007/01/11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 modified by BK